2015. 9. 4.

라이노 | 디스플레이스먼트 (Displacement) 매핑시 HDR 이미지 활용

곡면의 부조 조각을 렌더링에서 표현할 때 라이노5 버젼부터는 ApplyDisplacement 명령을 이용하여 Dispalcement 매핑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스먼트 맵 이미지는 8비트의 그레이스케일의 흑백이미지를 이용하는데, 8비트 이미지 특성상 256단계의 색상만 표현할 수 있어 매핑이 적용되는 모델링도 높이의 단계가 많지 않아 노이즈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가장 쉬운 해결방법으로 채널당 32비트의 HDR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사용 가능한 포맷으로는 HDR, EXR등의 포맷이 가능하며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작성한다면 RGB색상모드에 색상을 32비트로 선택하여 이미지를 만들고. 라이노에서 매핑을 불러 올때는 텍스쳐 종류를 HDR로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샘플 이미지로 LDR이미지와 HDR이미지로 디스플레이스먼트 매핑을 적용시켰을 때 차이를 비교한 이미지입니다. 매핑으로 적용된 이미지는 우측의 이미지로 모서리에 필렛이 적용된 것처럼 만들기 위해 포토샵에서 이미지에 Blur를 적용시켰습니다.

결과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왼쪽 이미지는 그라데이션이 들어간 부분에 노이즈와 필렛 부위가 깨끗하게 처리되지 못하였으나 HDR이미지를 활용한 우측은 비교적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키 샷, 브이레이 등 라이노RDK를 활용하지 않는 렌더러에서 렌더링할 때는 ExtractRendermesh 명령을 이용하여 폴리곤 메쉬개체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브이레이는 자체적으로 디스플레이스먼트 매핑을 사용할 수 있어 라이노의 디스플레이스먼트 맵을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는 확대이미지입니다. 가까이 보이는게 HDR이미지의 결과물이고 멀리보이는 결과가 LDR이미지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