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샷에서 투명 재질을 표현할 수 있는 재질 타입은 Plastic, Solid Glass, Advanced,
Dielectric 등이 있습니다. 일반 적으로 투명 플라스틱을 표현할 때 Plastic 재질에서 Specular
Transmission과 Diffuse Transmission을 조절하여 투명 색상 및 내부 투명정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투명,
반투명 플라스틱 재질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색상이 있는 투명 재질은 두꺼운 부분일 수록 색상이 진해지고 더 불투명해집니다.. Plastic 재질의 경우 이러한 두께에 따라 달라지는 투명재질을 표현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이
러한 경우 Dielectric 재질을 이용하면 두께에 따라 깊이가 다른 투명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Transmission
색상과 Color Density를 조절하면 투명 색상과 색 밀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빛이 재질을 통과하여
분산(Dispersion- http://ko.wikipedia.org/wiki/%EB%B6%84%EC%82%B0_%28%EA%B4%91%ED%95%99%29 )되는 효과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분산은 Abbe 수( http://en.wikipedia.org/wiki/Abbe_number
) 를 이용하여 조절하는데 수가 작을 수록 많이 펴지고 높을 수록 렌즈처럼 선명한 투명 재질을 표현합니다. 아래 수경 렌더링은
Dielectric 재질을 이용하여 투명 재질을 표현한 예입니다. 모델링은 Rhino를 이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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