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샷은 브이레이나 다른 렌더러처럼 Ambient Occlusion ( http://en.wikipedia.org/wiki/Ambient_occlusion
)을 렌더링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흰색의 Trancelucent 재질과 같은 경우 음영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
밝은 색상의 메탈, 플라스틱 재질 등 AO가 렌더링에 포함해야 더 좋은 결과를 얻게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래 렌더링은
음영부가 잘 표현되지 못한 Trancelucent 재질을 이용한 렌더링의 예입니다.
이
런 경우 흰색인 배경 HDR 이미지를 생성하고 재질을 모두 흰색의 Diffuse 재질을 적용하여 렌더링하면 AO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렌더링시에 Gamma를 조금 낮추어 음영부가 잘표현되도록 하면 포토샵에서 활용하기가 더 좋습니다. 아래는 흰색
HDR배경 이미지와 Diffuse 재질로 렌더링한 상태입니다.
렌더링된 두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겹쳐서 완성된 렌더링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때 AO 렌더링 이미지의 레이어를 상위에 두고
Multiply 타입을 적용하고 이 레이어의 투명도로 음영부분의 정도를 조절합니다. Layer - Matting -
Defringe 를 적용하면 경계부분의 선명한 음영부분을 없앨 수 있습니다. 아래는 두 레이어를 겹쳐서 완성한 렌더링
이미지입니다. 참고로 모델링은 라이노에서 작업되었습니다.
단계별 따라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다음 링크의 동영상 튜토리얼을 참고하세요. http://www.youtube.com/watch?v=Tib9L-SIr1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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