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 27.

콘타 곡선으로 지형 곡면(NURBS) 모델링 생성 - 리서프 활용

지형 Contour에서 곡면 모델링을 작성하는 경우 폴리곤 메쉬보다는 NURBS 서피스가 활용도가 더 높아 서피스를 바로 생성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라이노에서 제공하는 Patch 명령의 경우 비교적 간단하게 서피스를 생성하지만 입력된 콘타(Contour) 곡선과 정확히 일치하는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Stiffness 값을 줄이고 UV Span을 늘려 정확도를 높이게되면 예상치 않게 곡면이 울퉁불퉁해지고도 합니다.

이런 경우 ReSurf가 아주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ReSurf는 포인트 혹은 커브로부터 서피스를 생성하는 명령을 제공하며 라이노의 Patch명령만큼 간단히 설정하고 서피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Patch와 Resurf를 이용한 결과를 단순 비교한 그림입니다. 동일한 UV Span을 가지게 서피스를 생성해본 결과 Resurf는 0.001 톨러런스를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Patch 명령은 오차가 더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Resurf는 합리적은 가격에 역설계(Reverse modeling)을 위해 많이 활용되지만 예제와 같이 Contour로부터 지형 모델링, 측정점들로부터 지형 모델링을 작성할 때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Resurf안내 -http://www.byrhino3d.co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31&category=004


댓글 없음:

댓글 쓰기